‘대의원회’라는 단어가 생소하고 낯설게 느껴지셨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의원회’가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하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인하대학교에는 크게 학생회와 대의원회라는 2개의 자치기구가 존재합니다.
인하대학교에는 크게 학생회와 대의원회라는 2개의 자치기구가 존재합니다.
- 학생회는 학과의 정책을 세우고 그에 맞는 사업 및 행사를 집행하는 정부의 역할(학우 여러분들의 손과 발의 역할)
- 대의원회는 학생회의 방향이 학우들의 이익을 대변하는지 지켜보고 견제하는 국회의 역할 (학우 여러분들의 눈과 귀의 역할)
대의원회의 주요 업무
진정한 대의자로서의 자세 (대표성 및 책임성) - 여론조사
대의원회는 代(대신할 대), 議(의논할 의), 員(인원 원), 會(모일 회)라는 의미로 ‘대신해서 의논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여론조사를 통해 학우분들의 의견을 학교에 전달하고 의논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치기구 사업, 예산 인준 및 감사 - 정기총회 및 감사
학우들의 학생회비로 운영되는 중앙자치기구 및 각 단과대학 학생회의 사업계획서를 검토하고 그 사업안 및 예산안을 인준하며 학기말에 예산의 공정한 집행 및 사업의 원활한 진행여부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선거관리 업무 - 선거관리
대의원회는 매년 2학기 말에 있는 학내 자치기구 선거기간에 선거관리위원회를 조직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관리 위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후보자 등록공고부터 선거진행, 개표 및 선거결과 공고에 이르기까지의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 저희 대의원회는 대의자로서의 자세와 공정하고 중립을 지키는 업무 수행을 위해서 많은 학우들과 다양한 학과의 학우들의 참여가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학우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